본문 바로가기

01. Network

Network-1 (네트워크 개요, OSI 7 Layer, ICMP, ARP)

728x90

<1> 네트워크 기본


1. 네트워크 개요

  1.1. 네트워크란

    : 통신 매체를 통해 연결된 *노드들의 집합

    * 노드 : 주소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 엔터티

    ~데이터/리소스 제공하고 받기 위한 시스템

  1.2. Network 구성요소

    1) 전송 단말기

      - 정보를 생성, 저장, 검색, 가공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Network에 Access 할 수 있는 장치

      Ex. PC, PDA, Cellular Phone, PMP, Digital Camera, etc.

    2) 전송 매체

      -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Cable들을 말한다.

      Ex. 동축케이블, TP, 광케이블, 무선(RF), 인공위성 등

    3) 전송 Protocol (주소 포함)

      - Protocol이란 표준화된 통신 규약

      - Protocol들은 각 전송 장비마다 주소를 부여하고 부여된 주소를 기반으로 사용자 Data를 전송

※ 네트워크 장비의 필요성! “네트워크 확장”(;연결되는 노드의 개수)을 위해서 사용

    4) 전송 장비

      - PAN, LAN, MAN, WAN 구간에서 사용되는 장비

      - 신호의 증폭과 사용자 주소 기반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1.3. 네트워크 분류

    1.3.(1). 네트워크 범위

      - Local Area Network

      - Wide Area Network ~ ‘SP(Service Provider)’s 망’ 의미

    1.3.(2). 네트워크 기술별 분류

      - Ethernet

      - TokenRing (; 금융 혹은 군 같은 보안이 중요한 곳에서 아직도 사용)

      - FDDI (; TokenRing의 장애에 따른 고가용성을 위해 이중 Ring 구조)

      - ATM

    1.3.(3).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른 분류 (; 주소)

      + Unicast 

        - 정확한 목적지를 가지고 통신 (Source, Destination Address)

        - 1:1 통신

        - 랜카드에서 자신의 주소를 판별하고 처리 

          ; 네트워크 내 트래픽은 증가하지만, System(;내부 resource) 영향 X 

        - 자신의 주소로 발송된 정보가 아닐 경우 CPU 처리 안함

      + Broadcast

        - 목적지를 가지지 않고 통신 (Source Address, Broadcast Address)

        - Destination Address는 모두 1

        -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장비가 Broadcast를 처리

        - 모든 장비가 CPU 처리 -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장비의 성능저하 

          ; 네트워크 내 트래픽은 감소 되지만 System 부하는 Up

      + Multicast

        - 1:M 통신

        - 그룹을 지정하고 그 그룹에게만 정보를 전달

        - 멀티미디어 정보를 많이 활용

        - IP의 D Class 주소를 사용

  1.4. NIC의 기능

    1.4.(1). 랜카드의 기능

      - 전기 신호로 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변환

      -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송신

      - MAC Address를 이용한 데이터의 수신여부 판별

      - 케이블의 흐름 제어 (Flow Control)

  1.5. Network Topology

    : 정보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단말기와 전송 장비들이 전송 선로를 통하여 연결된 모양

    - BUS Topology

    - Star Topology (; Hub & Spoke Topology)

    - Ring Topology

    - Tiered Star Topology

    - Full Mesh Topology


2. OSI 7 Layer와 Data 전송

  1.6. ISO OSI 7 Layer

    1.6.(1).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에서 Open 시스템간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하여 7개의 계층을 가지는 Protocol 표준을 제안 -> OSI 7 Layer(OSI 7계층 모델)

    1.6.(2). OSI 모델의 목적

      - 기본적인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없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개방 통신을 위한 것

    1.6.(3). 계층 분류 이유?

      - 복잡함의 감소

      - 인터페이스의 표준화

      - 상호 호환성의 확보

      - 기술 개발의 가속화

      - 설명과 이해(습득)의 간소화


    1.6.(4). OSI 7 모델의 물리 계층 ( Layer 1 )

      + 물리적인 연결

        - 물리적 연결 구간의 전기적, 기계적 특징과 순서의 정의, 활성, 관리, 비활성을 위한 기능적 특징

더보기

      ※ Serial Port vs Parallel Port(; 동시 많은 양 전송가능하지만, 거리오염도에 취약)

        Ref) https://www.pusr.com/news/what-is-the-difference-between-serial-port-and-parallel-port.html

    1.6.(5). OSI 7 모델의 데이터링크 계층 ( Layer 2 )

      + 논리적인 연결

        - 전송을 위한  데이터의 형식 결정, 매체 접근 방식(MAC)의 제어

    1.6.(6). OSI 7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 ( Layer 3 )

      + 네트워크간 연결

        - 호스트간의 경로선택과 연결성 제공

        - 논리적 주소를 이용한 패킷(Packet)의 라우팅

        - 데이터 전달을 위한 최적경로 선택

    1.6.(7). OSI 7 모델의 전송 계층 ( Layer 4 )

      + 양단간 연결(End-to-End Connections)

        - 양 호스트간의 전송 제어

        -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 확보

        - 가상 회선(Virtual Circuits)의 연결 확립, 관리, 해체

        - 정보 흐름의 오류 확인과 복구를 통한 신뢰성 제공

    1.6.(8). OSI 7 모델의 세션 계층 ( Layer 5 )

      + 양단간 서비스

        - 상호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연결 상황(Session) 확립(Establishment), 관리, 해제(Termination)

    1.6.(9). OSI 7 모델의 표현 계층 ( Layer 6 )

      + 데이터 형태 결정

        - Application 계층을 위한 데이터 전송 방법 협의

        - 데이터의 형식 결정(formatted)

        - 코드변환 구문변환, 압축, 암호화 등

    1.6.(10). OSI 7 모델의 응용 계층 ( Layer 7 )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제공, 즉 사용자가 이용할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정의

        Ex. E-mail(Electronic Mail), FTP(File Transfer), Telnet(Terminal Emulation)


    1.6.(11). Encapsulation

OSI 7 Layer PDU
(Layer 별 PDU 명칭)
(7L) Application Layer
(6L) Presentation Layer
(5L) Session Layer
Upper Layer Data (4L) Transport Layer Segment/Data stream
TCP Header(Control Information) Upper Layer Data (3L) Network Layer Packet/Datagram
L2 Header Data (2L) Data Link Layer Frame
0101110101001000010 (1L) Physical Layer Bits

    1.6.(12). De-Encapsulation

OSI 7 Layer  
(7L) Application Layer
(6L) Presentation Layer
(5L) Session Layer Upper Layer Data
(4L) Transport Layer TCP Header Upper Layer Data
(3L) Network Layer IP Header TCP + Upper Layer Data
(2L) Data Link Layer L2 Header IP + TCP + Upper Layer Data
(1L) Physical Layer   0101110101001000010
7L Application
Application
6L Presentation
5L Session
4L Transport Transport
3L Network Internet
2L Data Link Network Interface
1L Physical

 

3. 계층별 장비

  3.(1). Data 전송

송신 장비 수신 장비
Application Data Stream Application
Presentation Presentation
Session Session
Transport Data1 | Data2 | Data3 Transport
Network L3 HDR | Data1 Network
Data Link L2 HDR | L3 HDR | Data1 | L2 railer Data Link
Physical 11001010101100000010 Physical

  3.(2). Ethernet LAN의 특성

    -1. 매체를 공유

    -2. Broadcast System

  3.(3). Collision/Broadcast Domains

    + CSMA/CD 사용    

      # Ref. Ethernet의 매체 접근 방식 :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Detect) 

      # Collision 발생 시,

      #   (1) 전송 중단 

      #   (2) 재전송 시도(우선순위), 임의의 대기시간, 15번 시도 

      #   (3) 전송취소

      - Collision Domain

    + 전체 전달

      - Broadcast Domain

    + Hub 환경

      - 전체가 하나의 CD/BD 형성

      - 매체의 Bandwidth가 공유


  3.1. Data Link Layer(L2)

    3.1.(1). Data Link Layer Function

      + 프레임 구성

        - network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를 프레임을 구성한다.

        - 프레임의 송신자와 수신자를 나타내는 정보를 프레임의 헤더에 추가한다.

      + MAC address를 사용하여 매체(Cable)에 Access한다. (; 매체 접근 방식 규정)

      + 전기신호를 받아 bit를 Byte로 프레임을 결합한다.

      + 브리지(스위치)는 Layer 2의 장비로서 하드웨어 어드레스(물리적인 평면적인 주소)를 기준으로 하여 Data 전송을 결정한다.

Physical Data Link
Ethernet
802.3 802.2
EIA/TIA-232 v.35 HDLC
Frame Relay

    3.1.(2). Switch at Data Link Layer

      - Layer 2 function

      - Flooding, Learning, Filtering(Blocking), Forwarding

    

A Bridge B
App. App.
TCP/UDP TCP/UDP
IP IP
Data Link Data Link Data Link Data Link
Physical Physical Physical Physical

      3.1.(3). Data Link Layer Devices

       - Switches와 Bridges는 Data-Link Layer에서 동작한다.

        - Segment당 하나의 Collision Domain을 형성한다.

        - 모든 Segments가 하나의 Broadcast Domain에 속한다.

  3.2. Network Layer(L3)

    3.2.(1). Network Layer Functions

      +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device간의 traffic을 어떻게 전송하는가?

        - 논리적인 계층적인 주소 지정

        - 경로 설정

Physical Layer Data Link Layer Network Layer
Ethernet IP, IPX
802.3 802.2
EIA/TIA-232 v.35 HDLC
Frame Relay

    3.2.(2). Router operate at the Network Layer

      - Broadcast control

      - Multicast control

      - Optimal path determination

      - Traffic management

      - Logical addressing

      - Connects to WAN services

더보기

    -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부분 L2(+ L1)  

      ※ MAC 주소는 같은 네트워크 범위 안에서만 사용하게 되고 L3부분인 네트워크끼리에서는 사용X(; ARP Portocol로 IP주소와 MAC주소가 매칭되기에?)

    -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 하는 부분 L3


<2> TCP/IP


1. TCP/IP의 이해

  1.(1). TCP/IP 프로토콜 스택

Application FTP TELNET SMTP DNS TFTP RIP SNMP
Port Num 21 23 25 53 69 520 161
Transport TCP UDP
Internet IP & ICMP & ARP & RARP
Network Interface Network Interface
Protocol Name Protocol Number
ICMP 1
TCP 6
UDP 17
OSPF 89
EIGRP 88

  1.(2). TCP의 특징

    - 연결 지향 프로토콜

    - 에러 검출

    - 순서검사(Sequencing)

    - 응답(Acknowledgment)

    - 흐름제어(Flow Control)

    - 패킷복구(Packet Recovery)

    - Full Duplex 가상회선

  1.(3). UDP의 특징 및 헤더

    - 최소 서비스

    - 비 신뢰성

    - 비 전달 보장성

    - Datagram을 직접 접근함

UDP Source Port UDP Destination Port
UDP Total Length 16bit UDP Checksum
IP Header ( 20 Byte ) UDP Header ( 8 Byte ) Application Data

  1.1.(1). Internet 계층

    - Internet Protocol (I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CM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ARP)

    -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RARP)

  1.1.(2). IP 특징

    - 논리적 주소인 IP Address 사용

    - IP Address를 이용 경로 관리

    - 최적의 경로 선택

    - Packet 전송

    - Best-Effort Delivery

      + 신뢰성 보장 못함

Internet Layer ⇨ : Reassemble Network Interface Layer
⇦ : Fragmentation

  1.1.(3). ICMP

    + ICMP

      - ICM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오류 보고 (Error 발생 시 처리에 관한 IP의 단점 보완)

    + ICMP Service

      - Echo Request and Reply (Ping Command)

      - Destination Unreachable

      - ICMP Redirect

      - Time Exceed

ICMP Packet (L3) IP Packet’s Data include parts ⇒ Type Code Checksum Data
IP Packet (L3) 10.1.1.1 10.1.1.2 Data

    1.1.(4). ARP

      1) ARP Request(; Broadcast) 

        Ex. A : “IP 주소 172.16.1.1인 장비는 MAC주소를 대답하라”

      2) ARP Reply

        Ex. B(172.16.1.1)(; Unicast to A) : “ARP Request의 IP 정보가 나네. 나의 MAC주소는 0x##-##-##-##-##-##이야” 

        - IP Packet 전송을 위해서는 Destination의 MAC Address를 알아내어 Frame의 Header에 DA로 설정해야 Frame 형태로 전송할 수 있다.

        -  ARP Protocol을 이용하여 IP Address-MAC Address의 형태로 보관하여 사용을 한다.

Ethernet 목적지 주소 Ethernet 출발지 주소 프레임 유형(0806) ARP 패킷

728x90